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산갈치는 왜 '재앙의 전조'로 불리는 걸까요?

현재가 중요해 2025. 1. 2. 09:18
반응형

산갈치가 ‘재앙의 전조’로 불리는 이유는

산갈치는 깊은 바닷속에 사는 길쭉하고 뱀 같은 모습의 심해어이다. 워낙 깊은 바다에 살기 때문에 쉽게 발견되지 않아 희귀한 종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러한 희귀성 때문에 산갈치는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미스터리한 존재로 여겨져 왔고, 특히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와 연관된 미신이 생겨나게 되었다.

 

■ 왜 '재앙의 전조'라는 말이 나왔을까요?

 

깊은 바다에 살기 때문에: 깊은 바다에 살기 때문에 평소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지진 등 큰 지각 변동이 일어나기 직전에 수면 위로 올라온다는 속설이 있다.

 

기괴한 외모: 긴 몸과 붉은 색의 지느러미 등 기괴한 외모 때문에 불길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역사적 사건: 과거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 산갈치가 발견되었다는 기록들이 전해지면서 이러한 속설이 더욱 굳어졌다.

 

 

Oarfish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Pelagic lampriform fish belonging to Regalecidae Oarfish are large and extremely long pelagic lampriform fish belonging to the small family Regalecidae.[1] Found in areas spanning from temperate ocean zones to tropical

en.wikipedia.org

 

■ 과학적인 근거는 있을까요?

 

하지만 산갈치와 지진 사이의 과학적인 연관성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양한 원인: 산갈치가 수면 위로 올라오는 원인은 질병, 해류 변화, 먹이 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있을 수 있다.

 

연구 부족: 심해 생물에 대한 연구가 아직 충분하지 않아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어렵다.

 

과학적 근거 부족: 산갈치 출현과 지진 발생 사이의 상관관계를 뒷받침하는 과학적인 증거는 부족하다.

 

 

산갈치가 ‘재앙의 전조’로 불리는 이유는

이른바 ‘재앙의 전조’로 불리는 산갈치가 미국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연이어 발견됐다. 14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USA투데이 등 현지언론은 지난주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 외곽 인기 휴양지

www.msn.com

 

■ 결론

 

결론적으로, 산갈치가 '재앙의 전조'라는 속설은 과학적인 근거보다는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 온 미신에 가깝다. 물론 산갈치의 출현이 자연 환경 변화를 알려주는 어떤 신호일 수도 있지만, 지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따라서 산갈치를 보았다고 해서 곧바로 재앙이 닥칠 것이라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연 현상에 대한 경외심을 갖고, 환경 변화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은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