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피자 효과"란 무엇이고,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

현재가 중요해 2024. 2. 9. 09:52
반응형

"피자 효과"란 무엇이고,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

피자 효과란 무엇일까요?

 

피자 효과는 한 국가나 문화의 요소가 다른 곳에서 변형되거나 더 완전히 수용된 후, 다시 원래 문화 또는 공동체로 돌아오면서 새로운 의미와 지위를 얻는 현상을 말한다. , 낯선 곳에서 변형된 문화 요소가 원래 곳으로 다시 들어와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 피자 효과의 유래

 

피자 효과라는 용어는 오스트리아 태생의 힌두교 승려이자 인류학 교수인 Agehananda Bharati1970년에 처음 사용했다. 그는 미국에서 변형된 피자가 이탈리아로 다시 들어오면서 새로운 의미와 지위를 얻는 것을 관찰하며 이 용어를 만들었다.

 

※ 피자 효과의 사례 : 피자 효과는 다양한 문화 분야에서 나타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시이다.

 

음식

 

피자: 미국에서 다양한 토핑과 형태로 변형된 피자가 이탈리아로 다시 들어와 새로운 인기를 얻었다.

스시: 일본에서 시작된 스시는 미국에서 변형되어 다시 일본으로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스시가 발전했다.

 

음악

 

블루스: 미국 흑인들의 음악인 블루스는 영국에서 변형되어 다시 미국으로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블루스가 발전했다.

K-POP: 한국에서 시작된 K-POP은 해외에서 변형되어 다시 한국으로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K-POP이 발전했다.

 

패션:

 

한복: 한국의 전통 옷인 한복은 해외에서 변형되어 다시 한국으로 들어와 새로운 패션 트렌드를 만들었다.

김밥: 한국에서 시작된 김밥은 일본에서 변형되어 다시 한국으로 들어와 새로운 형태의 김밥이 발전했다.

 

피자 효과의 의미

 

피자 효과는 문화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교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다른 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피자 효과"란 무엇이고,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

"피자 효과"는 한 문화권에서 중요해 보이지 않던 무언가가 다른 문화권에서 인기를 얻게 되는 현상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면 그 인기는 역주행 하게되고, 결과적으로 원래의 문화권에서도 인

www.msn.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