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와 로마 신화 '바다의 신과 여신'들을 "사람들은 존경하고 두려워"했다.
그리스와 로마 신화는 고대 바다의 신들과 여신들로 넘쳐난다. 바다의 신들은 선원들과 어부들의 선량한 구원자들로, 혹은 그들에게 악의를 품은 위험하고 성질이 고약한 초자연적인 존재들로 묘사된다. 이들은 강, 샘, 분수와 연관되며, 날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도 생각되었다. 그리고 심지어 모래 해변의 여신도 있었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가장 존경받고 또 그들에게 두려움을 주었던 바다의 신들과 여신들은 누구일까? 출처: (Greek Mythology) (World History Encyclopedia) (Britannica)
포세이돈 고대 그리스 종교와 신화에서 12명의 올림픽 선수 중 한 명인 포세이돈은 바다, 폭풍, 지진, 그리고 말의 신이었다. 그는 성질이 급했고, 보통은 기분이 나쁘고 때로는 꽤 복수심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넵툰 포세이돈의 로마식 버전은 냅툰이다. 강과 바다의 신이자 넵툰은 또한 말의 신으로 숭배되었다. 그리스 전통에서, 그는 주피터와 플루토의 형제이다.
암피트리테 암피트리테는 그리스 신화에서 바다의 여신이자 포세이돈의 아내였다. 그녀는 고대 바다의 신 네레우스의 딸인 50명의 네레이드 중 장녀였다. 로마 신화에서 넵튠의 배우자는 염수의 여신 살라시아였다.
트리톤 그리스 바다의 신 트리톤은 포세이돈과 암피트리테의 아들로 물고기 꼬리를 가졌다. 그는 종종 소라 껍질을 움켜쥐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는데, 소라 껍질을 나팔처럼 불곤 했다.
테티스 그리스 신화에서 테티스는 물의 여신으로 50명의 네레이드 중 한 명이었다. 그녀는 아킬레우스의 어머니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오케아노스 오케아노스는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거대한 강 오케아노스의 타이탄 신이었다. 그리스 신화는 또한 그를 3,000 바다의 요정들의 아버지로 이름짓는다.
프로테우스 프로테우스(Proteus)는 그리스 신화에서 바다의 예언자이자 형태를 바꾸는 노인이며 포세이돈의 바다표범을 지킨다.
글라우쿠스 글라우쿠스는 그리스의 어부들을 위한 예언자이자 신이었다. 그는 바다 한가운데 폭풍우로 발이 묶인 배의 선원들을 돕기위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이렌 그리스 신화의 사이렌들은 매혹적인 목소리를 가진 인간과 같은 존재였다. 그들의 거부할 수 없는 노래는 선원들을 죽음으로 유혹했다.
테티스 지구에 영양을 공급하는 담수의 주요 근원인 타이탄 여신, 테티스는 강, 샘, 개울, 분수, 그리고 구름의 어머니이기도 했다.
탈라사 고대에 탈라사는 바다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단어였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성함, 탈라사를 의인화한 이름이기도 하다. 그녀는 바다의 원시 여신이었고 물고기의 어머니였다.
바이토스와 아프로스 바이토스(바다의 깊이)와 아프로스(바다의 거품) 형제는 물고기 꼬리를 가진 말의 앞다리를 가진 센타우루스류이다. 아프로디테 여신이 바다에서 태어난 후 그 여신을 해안으로 데려온 사람은 아프로스였다.
아프로디테 아프로디테는 천상의 신(성적인 사랑과 아름다움의 여신)이었지만, 그녀는 바다와 가까운 관계를 유지했다. 그녀의 특징은 가리비 껍질이다.
브리아레우스 브리아레우스는 그리스의 사나운 해풍의 신으로, 우라노스(하늘)와 가이아(땅)의 아들이다. 그는 포세이돈의 사위였고, 에게 해 바닥에 집을 지었다.
헬레 헬레는 헬레스폰트(오늘날의 다르다넬스)의 여신이다. 그녀는 숫양의 등에서 바다로 떨어진 후 포세이돈에 의해 구조되었고, 그 후 바다의 여신으로 변신했다.
레우코티아 한때 윤리의 공주였던, 그리스 바다의 여신, 레우코티아는 이오니아 바다와 그 주변에서 선원들과 어부들의 구원자였다.
멜리케르테스 도덕의 왕자로서, 멜리케르테스는 어머니 이노가 정신 나간 남편에게 쫓기다가 높은 바위에서 멜리케르테스를 데리고 함께 바다로 몸을 던진 후 사망했다. 그의 시체는 돌고래에 의해 발견되었다. 팔레에몬이라고 불리는 어린 바다의 신으로 변신한 그는 그리스-로마 도상학에서 돌고래를 타는 소년 또는 트리톤 꼬리를 가진 아이로 간주된다.
네레우스 그리스 신화에서 "바다의 노인"이자 바다의 풍족한 물고기의 신으로 알려진 네레우스는 도리스의 남편이었다. 그들은 함께 50명의 딸들(네레이드)과 아들(네리테스)를 낳았다.
도리스 3,000명의 오세아니즈 중 한 명인 도리스는, 타이탄 오시아누스와 테티즈의 딸로서 풍부한 어장의 여신이었다. 그녀는 또한 바다의 비옥함을 대표했다.
네레이드 네레이드는 바다의 노인인 네레우스와 도리스의 50명의 딸들이자 바다의 요정들이다. 그들은 지중해 북동부의 선원들의 보호자가 되었다.
포키스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으로, 포키스는 바다 깊은 곳에 숨겨진 위험을 지닌 신으로, 앞다리는 게발이고 피부는 빨갛고 뾰족하다.
갈레네 50명의 네레이드 중 한 명인 갈레네는 잔잔한 바다의 여신이었다. 갈라테아라는 이름도 같은 존재를 가리킨다.
아켈루스 아켈루스는 그리스에서 가장 큰 강인 아켈루스 강의 신으로 딸을 알크마에온에게 결혼시켰다.
폰투스 폰투스로 알려진 고대의, 올림피아 이전의 바다의 신은 물고기와 바다 생물들의 아버지였다
타마우스와 하피스 타우마스는 바다의 경이로움의 신으로 숭배되었지만, 폭풍후을 의인화한 반은 인간이자 반은 새인 하피스를 낳은 것으로 믿어졌다.
프사마테 네레이드의 하나인 프사마테는 모래사장의 여신이었고, 숭배되었다.
아이올로스 히포테스의 아들인 아이올로스는 바람의 왕으로, 폭풍을 아이올리아의 떠다니는 섬에 가두었다가 신들의 명령에 따라 풀어주었다.
'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명 인사들의 '익사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스타들 (0) | 2023.04.06 |
---|---|
'픽미 걸(pick me girl)'은 무엇이며, 정의를 알아야 한다. (0) | 2023.04.05 |
피할 수 있었지만 불행하게도 '역사상 가장 최악의 재해'들로 이어졌다. (0) | 2023.04.03 |
유명 여성들 나라를 위해 '군대에 간 여성'은 누구? (0) | 2023.04.02 |
'스타를 잃는다'는 것은 우리 모두를 충격에 빠뜨리는 사건이다. (0) | 2023.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