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숫자가 가진 재미있는 문화적 의미들, 피타고라스는 숫자가...

현재가 중요해 2023. 10. 26. 10:56
반응형

숫자가 가진 재미있는 문화적 의미들,  피타고라스는 숫자가 영혼을 소유

그리스 철학자이자 수학자인 피타고라스는 숫자가 영혼을 소유하고 전체 우주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믿음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갔다. 현대에, 특히 숫자학의 발전과 함께, 숫자는 여전히 다른 문화권에서 특별한 의미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피타고라스의 학자들에 따르면, 1은 모든 사물의 통일과 기원을 의미하기 때문에 숫자로 여겨지지 않았고, "숫자"는 복수를 의미한다. 그들은 1을 충분한 숫자를 더함으로써 다른 모든 숫자들이 도출될 수 있는 상징으로 여겼다.

 

악명 높을 정도로 불운한 숫자인 13은 금요일과 일치할 때 훨씬 더 나쁘게 여겨진다.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숫자인 12에 비해 13의 나쁜 평판은 불완전한 본성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마지막 만찬에서 13번째 손님인 유다가 존재한 탓으로 돌린다.

 

이탈리아에서는 숫자 17을 둘러싼 미신이 있다. 이것은 로마 숫자 XVII이 라틴어로 "VIXI"로 쓰도록 재배열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되는데, 이것은 "I lived" 또는 "My life over"로 번역된다. 그 결과, 이탈리아 사람들은 비행기나 건물에서 숫자 17을 사용하는 것을 종종 피한다.

 

서양 사회에서 숫자 4는 자연에서 강한 존재감 때문에 행운으로 여겨진다. 이것은 4가지 요소, 4계절, 나침반의 4점 그리고 달의 4단계와 연결된다. 이 개념은 네 잎 클로버에 4가 포함됨으로써 행운을 상징한다.

 

그러나 중국에서 이 숫자의 발음은 죽음을 뜻하는 단어와 비슷하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가격, 집 번호, 전화 번호, 건물 층에 숫자 4를 사용하는 것을 꺼려한다.

 

중국에서는 숫자 8이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발음이 부나 번영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문화들에서 0.99달러가 아니라 0.98달러로 끝나는 가격표를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고, 베이징 올림픽이 2008년 8월 8일 8시 8분 8초에 시작할 정도로 그 의미가 매우 강하다.

 

알 수 없는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1에서 10까지의 범위를 제시했을 때 이 숫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구약성경에 따르면, 세상은 6일 동안 형성되었고 하나님은 일곱 번째 날에 하루 쉬셨다. 힌두교와 불교에는 7개의 상위 영역과 7개의 하위 영역이 존재한다. 어린 부처가 일어나서 7 걸음을 걷는다. 그리고 이슬람 안에는 7개의 천상 영역이 존재한다.

 

성경 속 계시록에 근거해 '악마의 숫자'로 알려진 숫자 666에 대한 두려움이 팽배해 있다. 사도 요한은 구체적으로 이 숫자를 '짐승의 숫자'라고 부른다.

 

반면 중국에서는 6이 매끄럽거나 흐르는 것을 뜻하는 단어와 닮았다고 해서 행운의 숫자로 여겨지는데, 실제로 차량번호나 전화번호에 행운의 3배인 숫자 666을 넣으려고 더 많은 금액을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마법의 숫자는 수많은 설화(세 가지 소원과 세 마리의 어린 돼지 등)에서 발견되며, 북미와 스웨덴에서도 "세 번째의 매력", "모든 좋은 것이 세 번째에 온다"와 같은 일반적인 표현에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연관성은 기독교의 성 삼위일체에서 유래한 것일 수 있다.

 

일본에서 숫자 9는 종종 기피되는데, 그 이유는 발음이 고문이나 고통을 뜻하는 일본어 단어와 비슷하게 들리기 때문이다.

 

"9번째의 저주"라고 알려진 미신이 고전 음악에 존재한다. 이것은 작곡가들이 그들의 9번째 교향곡을 완성하는 동안 또는 완성한 후에 죽을 운명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구스타프 말러가 그의 10번째 교향곡을 완성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을 때 이 믿음이 시작되었다. 루트비히 판 베토벤은 또 다른 유명한 예이다.

 

인도에서는 공화국의 날을 26일에 기념하지만, 지진, 쓰나미, 테러 공격과 같은 여러 비극적인 사건들 때문에 이 날짜는 불행한 것으로 여겨진다. 숫자학자들과 점성가들은 숫자 26 자체가 불운을 수반한다고 믿는다.

 

 

숫자 2는 종종 이중성과 관련이 있는데, 나/너, 삶/죽음, 음/양 등과 같은 대조를 나타낸다. 아그리파 폰 네테스하임의 1533년 작품 "오컬트의 철학에 대하여"에서 숫자 2를 인간, 성, 그리고 악에 대한 상징으로 식별한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숫자 39는 포주라는 단어와 속어 용어를 공유하기 때문에 불행한 것으로 널리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연관성을 피하기 위해, 어떤 사람들은 이 숫자가 포함되지 않은 번호판에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한다.

 

숫자 5는 이슬람에서 신성한 의미를 갖는데, 5개의 이슬람 기둥, 5번의 기도, 5개의 이슬람 율법, 그리고 5개의 율법을 준 예언자들이 존재한다.

 

어떤 숫자학자들과 철학자들은 11:11과 관련된 사건들이 동시성을 나타낸다고 제안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영혼의 존재를 의미한다고 주장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3차원과 5차원 사이의 관문 역할을 한다고 제안한다.

 

어떤 사람들은 12가 쉽게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행운의 숫자라고 생각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사도의 숫자 때문에 행운을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12는 일년의 달, 하루의 두 주기 등 삶의 여러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블라디미르 그라슈노프는 방사선 피폭 때문에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콘스탄틴 디미트로프는 데이트를 하러 갔다가 살해되었고, 콘스탄틴 디슐리예프는 점심시간에 총을 맞았다. 이 사람들은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그들의 전화번호이다.

 

27 클럽은 27세의 나이로 사망한 유명한 음악가, 예술가 또는 배우들의 암울한 조합이다. 27세의 죽음에 대한 통계적 개념이 반복적으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우리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27 클럽의 주목할 만한 멤버는 지미 헨드릭스, 제니스 조플린, 짐 모리슨, 커트 코베인, 그리고 에이미 와인하우스를 포함한다.

 

"23 수수께끼"의 개념은 이 숫자가 다양한 예에서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특별하고 매혹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예를 들어, 커트 코베인의 출생과 사망 연도는 개별적으로 총 23이다.

 

어떤 수학자들은 63세가 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 나이를 넘어서면 장수할 수 있는 행운이 생긴다고 생각한다.

 

4 x 11이 44라는 수학적 사실 외에도, "4 11 44"라는 문구는 블루스와 재즈 음악에서 인기를 얻었다. 19세기와 20세기 초 가난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도박을 위해 자주 사용했던 숫자들의 행운의 조합으로 여겨졌다.

 

뉴에이지와 형이상학적 개념에서는 특정한 숫자를 자주 접하게 되면 조상의 DNA, 세포의 기억, 그리고 높아진 인식이 삶 동안 특정한 영적 단계나 상태로 이행하는 신호로 해석된다.

 

11은 높은 직관 수준으로 알려진 마스터 넘버로 여겨진다. 이것은 계시를 상징하고 잠재의식으로 가는 관문을 제공한다.

 

이 특정한 숫자는 가장 높은 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진다. 마스터 빌더라고 불리는 이 숫자는 야심찬 꿈을 가시적인 성취로 바꾸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숫자 33은 11과 22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숫자로, 영적으로 고도로 발달된 숫자로 여겨지며, 축복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숫자 777은 라스베이거스 도박꾼들이 매우 원하는 것 외에도 숫자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영적으로 인식하는 사고방식과 존재에 대한 깊은 연관성을 촉진한다.

 

남아시아 문화권에서는 행운을 가져다 주기 위해 100달러 대신 101달러를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금액이 불가분임을 보장함으로써 받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축복 또한 불가분으로 남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특정한 시간에 시계를 계속해서 쳐다본다면? 13일의 금요일에 유난히 조심을 한다면? 수 세기 동안,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온 개인들은 숫자의 중요성에 대해 조사했고, 그 결과 어떤 것은 유리하고, 어떤 것은 불리하고, 어떤 것은 불필요한 의미가 부여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