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산타 클로스로 알려진 성 니콜라스, 과연 그는 누구인가? 둘째

현재가 중요해 2022. 11. 24. 00:06
반응형

산타 클로스로 알려진 성 니콜라스, 과연 그는 누구인가? 둘째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둥근 배, 붉은 뺨, 선물로 가득 찬 가방을 멘 산타클로스의 이미지를 여기저기서 찾을 수 있다. 크리스마스의 중심에 있는 그는 어디에서 왔을까? 그는 흔히 성 니콜라스라고 알려져 있지만 그는 정확히 누구였을까? 그리고 그는 정말 존재했을까?

 

산타클로스, 과연 실존 인물일까? : 산타클로스는 매년 크리스마스 때 어김없이 미디어, 쇼핑몰, 아이들의 상상 속에 모습을 드러내는 인물이다. 우리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빨간 옷을 입고, 선물 보따리를 든 산타클로스는 프로젝트에 가깝지만, 그 아이디어는 정확히 어디에서 나왔을까? 그 답은 그의 다른 유명한 별명들 중 하나인 세인트 닉에서 찾을 수 있다.

 

무고한 사람들을 구하다 : 세상으로 돌아간 니콜라스는 박해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 없이 교회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평생을 바쳤다. 니콜라스의 또 다른 관대함 중 하나는 세 명의 무고한 사람들의 삶을 살린 것이다. 니콜라스는 사형이 임박한 순간에 등장했고, 신으로부터 세 사람이 무죄라는 말을 들었다. 니콜라스는 즉시 사형 집행인의 칼을 막고, 남자들을 석방하고, 그들에게 사형을 선고한 배심원을 수치스럽게 만들었다.

 

제1차 니케아 공의회 : 기독교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 중 하나는 서기 325년에 일어난 니케아의 첫 번째 공의회이다.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조직한 이 평의회의 목표는 제국 전역에 기독교 신앙을 통합하고, 하나의 규범적인 법으로 표준화하는 것이었다. 물론, 니콜라스는 그런 중요한 행사를 절대 놓치지 않았다!

 

한계에 도달한 니콜라스 : 이 공의회 동안, 니콜라스는 "아들" 예수가 "아버지"와 같이 영원하지 않다고 주장한 아리우스파의 지도자인 아리우스에게 점점 더 동요하게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항상 가장 친절한 사람이었던 니콜라스는 한계에 도달했고 아리우스의 뺨을 때렸다고 한다.

 

기적적인 부활 : 감사하게도 니콜라스는 니케아에서의 분노에서 멋지게 회복되었고, 기적을 행하기 위해 빠르게 돌아왔다. 섬뜩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그가 일으킨 또 다른 기적 중 하나는 고기와 햄을 팔고 싶어한 여관 주인에 의해 붙잡혀 잘려지고, 절여진 세 아이를 부활시킨 것이다.

 

밀 출하의 기적 : 311년경 니콜라스는 끔찍하고 파괴적인 기근이 한창이었던 무라로 돌아왔다. 니콜라스는 무라에 정박한 밀선들을 설득해 수도로 향하기 전에 무라에 밀을 남겨두도록 했다. 선원들은 로마에 도착했을 때 무게를 재는 것을 걱정했지만, 놀랍게도 니콜라스의 기적 덕분에 밀선은 2년 치 양의 밀을 무라에 남기고 갔다.

 

수호 성인 : 성 니콜라스의 관대함과 기적 때문에 그는 많은 것들, 많은 사람들, 그리고 많은 장소의 수호 성인이 되었다. 성 니콜라스는 여행자, 어린이, 선원, 무라, 학생, 전당포 주인, 도둑들의 수호 성인이다.

 

성인에서 산타클로스가 되기까지 : 성 니콜라스의 관대함이 선물을 주는 산타클로스의 특징과 비슷하다는 것이 분명하지만, 4세기 주교였던 그는 북극에 사는 뚱뚱하고 유쾌한 노인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

 

신터클러스 : 신터클라스는 단순히 “성 니콜라스”를 의미하는 네덜란드어로 매년 12월 신터클러스는 아이들의 수호성인 역할을 하며 스페인에서 배를 타고 도착했다. 빨간 모자와 옷 그리고 하얀 턱수염을 입은 신터클라스는 네덜란드 어린이들의 권리와 잘못을 그의 책에 기록했다. 많은 역사학자들은 이 전통이 네덜란드 정착민들에 의해 미국으로 전해졌다고 믿고 있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 :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는 16세기경 영국에서 생긴 것으로 내전 이후 청교도 개신교가 지배하고 카톨릭 크리스마스 휴일을 폐지한 후 크리스마스를 의인화한 것이다. 크리스마스의 아버지는 카톨릭 신자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것이었지만 더 이상 공개적으로 축하할 수 없었다.

 

산타클로스 : 이 세 캐릭터가 합쳐져 결국 멋진 산타클로스가 되었다. 다양한 예술가, 시인, 회사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대 산타클로스의 이미지를 추가해 지금 우리가 아는 산타클로스로 발전하게 되었다. 출처: (History) (Britannica) (Catholic Onli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