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찰스 3세 국왕' 대관식 5월 6일 토요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현재가 중요해 2023. 4. 23. 17:13
반응형

'찰스 3세 국왕' 대관식 5월 6일 토요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간소하게  

국민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건, 대관식이 세금으로 치러지기 때문이다. 영국이 최근 국가 신용 등급 하락 위기까지 맞닥뜨리며 경제 위기 심각성을 거듭 절감한 상황에서, 막대한 돈을 쓰는 건 왕실·정부 모두에 부담이다. 

 

뉴스는 영국의 새로운 설문 조사에 따르면 51% 이상의 영국인이 국고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찰스 왕의 대관식에 반대했습니다. 여왕의 다음을 이어갈 찰스 3세 국왕이 2023년 5월 6일 토요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대관식을 한다.

 

찰스 3세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강력한 것도 아니다. 오히려 여왕 서거 후 뜨거워진 군주제 폐지론이 대관식을 계기로 다시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 버킹엄궁은 대관식에 대해 "오랜 전통과 화려함을 바탕으로, 오늘날 군주의 역할을 반영하며, 미래를 내다볼 것"이라고 소개했다.

 

'권위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도록 화려하되, 위화감이나 거부감을 일으키지 않도록 소박해야 한다'는 모순을 달성해야 하는 고민이 묻어난다.

 

'Operation Golden Orb'라는 호화로운 행사는 영국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상당한 비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초청 인원은 4분의 1로 줄이고, 이동 거리는 절반 이하로 짧아진다. 식민지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인도산(産) 다이아몬드는 드러내지 않는다.

 

찰스 3세 부처는 이날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왕궁 복귀 행렬에서는 황금 마차를 탈 예정이다. 찰스 3세의 대관식은 고령(高齡)을 고려해 전반적으로 간소화됐다. 선왕이자 어머니인 엘리자베스 2세가 대관식을 한 나이는 27세였는데, 찰스 3세의 나이는 올해 75세로 훨씬 많다. 마차 행렬의 거리나 행사 시간, 초청 인원 등이 대폭 줄어들 수밖에 없다.

 

찰스 3세는 70년을 후계자로 살다 왕이 됐다. 화려하게 치를 법하지만, 왕실은 오히려 규모를 줄이느라 바쁘다. 가디언에 따르면, 행사 준비를 맡은 노퍽 공장 임무는 '더 간단하고, 짧고, 다양한 예식을 만들라'는 것이다. 하지만 마차, 왕관, 각종 성물(聖物) 등이 갖춘 화려함은 예전과 다름없는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전 세계인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영국 매체들은 예상했다. 

 

'찰스 3세가 식을 1시간만 치르길 원한다'는 추측에 대해서도 왕실은 부인하지 않고 있다. 1953년 여왕 대관식은 3시간 넘게 진행됐다. 여왕 대관식 참석자는 8,000명 이상이었지만, 이번엔 2,000명 정도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BBC는 왕실 소식통을 인용해 "훨씬 더 적은 손님을 맞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참석자들이 엄격한 예복보다 일상적인 정장을 착용하도록 권하는 방안을 왕실이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그는 지난해 9월 이미 국왕에 즉위했지만, 최고위 성직자가 왕관을 왕의 머리에 얹어주는 공식 예식인 대관식은 5월 6일 토요일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열린다.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찰스 3세의 대관식 계획이 하나둘 공개되면서 70년 전 엘리자베스 2세의 대관식과 무엇이 같고 다를지에 세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대관식은 처음으로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대관식이 될 전망이다.

 

대부분의 영국 시민이 찰스 3세의 대관식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는 이유는 영국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상당한 비판을 불러왔다. 그런데 미래 시대는 왕정 정치가 힘을 잃어가는 것이다. 찰스 3세 국왕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보다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은 시대의 흐름이다.

 

커밀라 왕비가 쓸 메리 왕비의 왕관에는 식민지 시절 인도에서 가져온 ‘코이누르 다이아몬드’가 박혀 있으나, 이번 행사에서는 다른 보석으로 대체해 쓰기로 했다. 이 다이아몬드가 영국의 잔혹한 식민 통치와 수탈을 상징한다는 비판 때문이다.

대관식은 영국 성공회의 최고위 성직자인 저스틴 웰비 캔터베리 대주교가 집전한다. 그는 찰스 3세와 커밀라 왕비의 이마와 가슴, 손에 성유를 바르는 대관식 의식에서 12세기에 만든 숟가락을 이용한다. 대관식에서 쓰이는 물건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richspace.tistory.com

 

rich space(부자공간)

부자공간에 오신 당신은 이미 부자입니다. 이야기가 세상을 바꾸다. You who came to the rich space are already rich. Stories change the world.

richspac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