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베를린' 독일의 수도 "유럽 여행" 꼭 가야 할 도시

현재가 중요해 2023. 4. 23. 04:33
반응형

'베를린' 독일의 수도 "유럽 여행" 꼭 가야 할 도시

베를린(Berlin)은 독일의 수도이자 면적과 인구 면에서 최대 도시이다.이다. 도시 경계 내 인구에 따르면, 인구는 370만 명으로 유럽 연합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이다. 베를린은 독일의 16개 주중 하나로 브란덴부르크주에 둘러싸여 있으며, 브란덴부르크주의 주도인 포츠담과 인접해 있다. 인구 약 450만 명의 베를린 도시권은 독일에서 루르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도시권이다.

 

브란덴부르크 문(독일어: Brandenburger Tor)18세기에 베를린에 지어진 초기 고전주의적인 양식의 개선문이다. 프로이센 왕국의 제4대 국왕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2세가 바타비아 공화국과의 전쟁 이후 피폐해진 베를린을 복구할 때 함께 1788년부터 1791년까지 건설되었고, 건축가는 칼 고트하르트 랑한스(de)이며,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를 참고했다.

 

학살된 유럽 유대인을 위한 기념물(독일어: Denkmal für die ermordeten Juden Europas)2005512,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 문 남쪽에 개설된 홀로코스트로 살해된 유대인 희생자를 위한 추모비이다. 19073m²의 부지에 콘크리트 비석 2,711개가 격자 모양으로 늘어서 있다. 두께 0.95m, 너비 2.38m의 블록을 다양한 높이로 세워져 있다. 설계한 것은 미국의 건축가 피터 아이젠먼이다.

 

국가의회 의사당(國家議會議事堂, 독일어: Reichstagsgebäude )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역사적인 건물이다.

 

신교도 카이저 빌헬름 기념 교회(독일어: Kaiser-Wilhelm-Gedächtniskirche, 보통은 줄여서 Gedächtniskirche이라고 부른다)는 베를린 브라이트샤이트광장(Breitscheidplatz) 중앙의 쿠르퓌르스텐담(Kurfürstendamm)에 위치하고 있는 독일 개신교 교회이다. 교회 구관은 1890년대에 지었는데, 1943년의 폭격으로 크게 파괴되었다. 하나의 현관과 부속예배실에 딸린 분리된 종탑으로 구성된 현재의 교회 건물은 1959년부터 1963년 사이에 지었다. 파손된 첨탑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구관의 1층에 기념관을 만들었다.

 

보데 박물관(독일어: Bode Museum)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박물관이다. 건축가 Ernst von Ihne에 의해 설계되었고 1904년 완공되었다. 1997년 이후 보수를 위해 폐쇄되었다가 156,000,000 156,000,000유로의 쇄신 이후 200610월 다시 열렸다.

 

체크포인트 찰리(영어: Checkpoint Charlie) 또는 단순히 체크포인트 C(영어: Checkpoint C)는 냉전 당시 동베를린과 서베를린을 분단하던 베를린 장벽의 가장 유명한 검문소를 연합군에서 지칭했던 지명이다. 동독과 소련에 의해, 동쪽에서 서쪽으로 소련의 국경선을 넘으며 동베를린에서 서베를린으로 사람들이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1961년에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었다. 체크포인트 찰리는 동독과 서독의 분단을 나타내는 냉전의 상징이 되었다. 1961년도의 베를린 위기 때 미국과 소련의 탱크 대치가 이 장소에서 발생했었다.

 

소련이 무너지고 독일이 통일을 한 이후에는 체크포인트 찰리 검문소는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고. 오늘날에 이 검문소는 베를린 근처 달렘(Dahlem) 연합군 박물관에 위치해 있다..

 

상수시궁(독일어: Schloss Sanssouci)은 독일 프로이센 왕국 호엔촐레른가의 여름 궁전이다. 1747년에 지금의 브란덴부르크 주 포츠담에 세워졌다. 프로이센 왕국의 프리드리히 대왕은 프랑스 문화에 심취하여 볼테르를 비롯한 프랑스의 계몽주의 문인들과 친교가 있었다. 프랑스어로 근심 없는 궁전(프랑스어: Palais de Sanssouci)이란 뜻이며, 베르사유 궁전을 모방한 것이다. 그러나 실내장식은 당시 유행한 로코코 양식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그가 프랑스 문인들과 이야기하고 연주회를 개최한 것도 이 궁전에서였다.

 

베를린 신 박물관(독일어: Neues Museum Berlin)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박물관이다. Friedrich August Stüler의 계획 하에 1843년부터 1855년 사이 건립되었다. 이 박물관은 1939년 제2차 세계 대전을 시작으로 폐쇄되었다가 베를린 공습 중에 상당 부분 파괴되었다. 잉글랜드의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재건축을 감독했다. 이 박물관은 200910월 공식적으로 다시 열렸다.

 

페르가몬 박물관(독일어: Pergamonmuseum)은 베를린의 박물관섬 안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알프레트 메셀과 루트비히 호프만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1910년부터 1930년까지 약 20년에 걸쳐 완공되었다. 내부에는 제우스의 대제단을 비롯한 밀레토스의 시장문, 이슈타르 문 등 기념비적 건축물들이 유적지 현지에서 출토된 그대로 옮겨져, 실제 크기로 재건되어 전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전시품의 소유권에 관한 국가 간 법적 논쟁에 휘말려 있기도 하다.

 

베를린 텔레비전탑(독일어: Berliner Fernsehturm, 영어: Berlin Television Tower)은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방송탑이다. 미테구 알렉산데르 광장(Alexanderplatz)에서 가깝다. 동독 통치기인 1965년부터 1969년에 걸쳐 건설되었다. 높이 368m로 독일에서 가장 높은 건조물이다. 1964년 동독을 통치하고 있던 독일 사회주의 통일당의 지도자 발터 울브리히트는 알렉산데르 광장 부근에 텔레비전 송신탑을 건설하는 것을 허락하기로 하였다. 서독에 있던 슈투트가르트 텔레비전 송신탑과 세계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를 모델로 하였다.

 

샤를로텐부르크성(독일어: Schloss Charlottenburg)은 독일, 베를린에 현존하고 있는 3번째로 큰 궁전이다. 베를린의 샤를로텐부르크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티어가르텐(독일어: Großer Tiergarten)은 독일 베를린 중심부 미테 지구의 티어가르텐 지역에 위치한 광대한 공원이다. 단순히 티어가르텐이라는 경우에는 이 티어가르텐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미테 지역의 모아비트 지역에도 티어가르텐이라는 이름의 공원이 있기 때문에 구분하기 위해서 크다는 뜻의 그로서를 앞에 붙여 말하며, 모아비트의 공원은 작다는 뜻의 클라이너를 붙여 말한다.

 

베를린 구 국립미술관(독일어: Alte Nationalgalerie)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미술관이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유산의 하나인 박물관섬에 위치해있다.

 

잔다르멘마르크트(독일어: Gendarmenmarkt) 또는 장다르멘마르크트는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광장으로, 베를린에서 가장 아름다운 광장이라고 불리는 곳이다. 가운데 콘체르트하우스 베를린을 중심으로 북쪽에 프랑스 돔, 남쪽에 독일 돔이 나란히 위치하고 있다. 주변 지역은 예전부터 프랑스인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독일어: Jüdisches Museum Berlin)은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유대인 박물관이다.

 

베를린 구 박물관(독일어: Altes Museum)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박물관이다. 이 박물관 건물은 1823년부터 1830년까지 건축가 카를 프리드리히 싱켈에 의해 건립되었다. 박물관 섬의 다른 박물관들과 역사 건물들과 함께 구 박물관은 199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노이에 바헤(독일어: Neue Wache 새로운 경비대)는 전쟁과 독재의 희생자를 위한 독일의 중요한 추모관이다. 베를린 운터 덴 린덴가(Unter den Linden) 거리에 훔볼트대학과 초이그하우스 가운데 있다. 독일의 건축가 칼 프리드리히 싱켈(Karl Friedrich Schinkel)이 디자인한, 신고전주의 건물로서 1816년부터 18181818년 사이에 완성한 건물이다.

 

원래는 프로이센 왕실 경비대 겸 나폴레옹과의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한 건물로 지었으나, 1차 세계대전 패배한 이후 1931년부터는 전쟁희생자를 위한 추모관으로 사용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