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악명 높은 몇몇 "공항"은 어디일까요.
요즘 우리는 공항에 착륙하는 것을 거의 당연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항공기, 승무원, 승객 모두에게 위험한 것으로 악명 높은 몇몇 공항이 있다. 이 공항들은 까다로운 기상 조건, 그리고 위험한 활주로로 무서운 명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공항에서 이륙하고 착륙하는 것은 노련한 조종사의 기술과 자신감, 그리고 승객들의 용기와 결의를 시험한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은 어디일까. 출처: (History Channel) (CNN Travel) (Aviation for Aviators) (Britannica) (National Science Foundation)
카이탁 공항, 홍콩 카이탁 공항은 1925년부터 1998년까지 홍콩의 국제공항이었다. 고층 건물에 둘러싸여 있어 까다로운 접근을 요구하는 카이탁 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 중 하나였다. 이 공항의 폐쇄는 많은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전 세계에는 여전히 운영 중인 위험한 공항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공항에서 착륙을 경험하는 것 아주 무서울 수 있다.
텐징-힐러리 공항, 네팔 루클라 공항으로도 알려진 네팔의 텐징-힐러리 공항은 항공 전문가들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으로 꼽힌다. 2,842m(9,325ft)의 고도에 위치한 이 작은 공항은 종종 강풍에 시달리며 폭우와 낮은 구름 덮개에 가려진다. 짧은 활주로는 12%의 경사도를 보이며 609m(2,000ft) 아래의 강 계곡으로 갑자기 떨어진다. 놀랍지 않게 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했고, 그중 일부는 치명적이었다.
지브롤터 국제공항지브롤터 국제 공항은 유럽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 중 하나이다. 유명한 지브롤터 바위는 난기류와 윈드 시어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문제가 되는 날씨를 야기해 접근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게다가, 공항 활주로는 바다로 확장되어 지브롤터의 주요 도로(윈스턴 처칠 애비뉴)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것은 항공기가 착륙하거나 출발할 때마다 폐쇄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쿠르슈벨 공항, 프랑스 오직 경험이 많은 조종사들만이 프랑스 알프스의 스키 리조트에 위치한 쿠르슈벨 공항으로 비행할 수 있다. 활주로에는 계기 접근 절차나 조명 보조 장치가 없으며, 주변 산악 지형으로 인해 착륙 시 복행을 시행할 수 없다. 겨울에는 눈, 바람, 그리고 얼음이 추가적인 위협이 된다.
후안초 E. 이라우스퀸 공항, 사바 카리브해의 사바 섬에 있는 후안초 E. 이라우스퀸 공항은 길이가 400m(1,312ft)에 불과한 세계에서 가장 짧은 활주로를 가지고 있다.
상파울루 콩고냐스 공항, 브라질 브라질에서 상파울루-과룰류스 다음으로 바쁜 공항인 콩고냐스는 미끄러운 활주로로 악명이 높다. 2007년 7월, TAM 항공의 에어버스 A320 여객기가 폭우 속에서 활주로를 침범하며 창고에 충돌하여 187명의 승객과 승무원이 모두 사망했다. 공항 CCTV에 포착된 사고의 원인은 수력발전기였다.
톤콘틴 국제공항, 온두라스 테구시갈파 인근 톤콘틴 국제공항은 군용 및 상업 항공기를 포함해 네팔 텐징-힐러리 공항 다음으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위험한 공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공항과 그 주변 지역은 수많은 치명적인 사고를 겪었으며, 가장 최근 사고는 2011년 센트럴 아메리칸 항공 731편이 톤콘틴으로 접근하던 중 추락하며 탑승자 14명 전원이 사망한 사건이다.
파로 공항, 부탄 부탄의 파로 국제 공항에 착륙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조종사는 많이 없다. 비행기를 이곳에 착륙시키려면 5,000m(16,000ft) 산으로 둘러싸인 길고 구불구불한 계곡을 지나 겨우 2,264m(7,431ft) 길이의 활주로로 낮에만 수동으로 접근해야 한다.
프린세스 줄리아나 공항, 세인트 마틴 카리브해의 세인트 마틴 섬에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공항이 있다. 활주로가 매우 짧기 때문에 항공기는 지상에서 불과 18m(60ft) 떨어진 붐비는 해변 지역에서 접근해야 한다.
마테카니 비행장, 레소토 아프리카 국가인 레소토에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활주로 중 하나가 있다. 이 활주로는 500m(1,600ft) 절벽 끝에 뻗어 있는 마테카네 마을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활주로가 너무 짧아서 비행기가 날기 시작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비행기가 공중에 뜰 때까지 깎아지른 듯한 절벽에서 떨어져야 한다.
알베르토 카르네발리 공항, 베네수엘라 메리다 시내 남서쪽 안데스 산맥 높은 곳에 위치한 알베르토 카르네발리 공항은 2008년 산타 바바라 항공 518편 추락 사고로 탑승객 46명 전원이 사망한 사건과 연관되어 있다. 5년간 운항이 중단된 후, 2014년에 상업 항공사 서비스가 재개되었지만 여전히 야간 운항은 금지되어 있다.
마데이라 공항, 포르투갈 공식적으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국제공항인 마데이라의 공항은 산악 지형과 바다와의 근접성 때문에 위험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소들은 활주로에 맞춰 착륙하기 위해 탁월한 조종 기술을 요구한다. 빈번한 역풍은 위험을 더욱 가중시킨다.
간사이 공항, 일본 오사카, 교토, 고베를 여행하는 승객들은 간사이 공항,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혼슈 섬에서 5km 떨어진 곳에 정박한 인공 섬에 착륙한다. 공항은 사이클론, 지진, 불안정한 해저로부터 지속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
구스타프 3세 공항, 생바르텔르미 카리브해의 생바르텔르미 섬에 있는 구스타프 3세 공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위험한 공항이다. 한쪽 끝은 해변으로, 다른 한쪽 끝은 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언덕 기슭에 설치된 터무니없이 짧은 활주로는 조종사들에게 특별한 착륙 기술을 요구하며 아주 위험하다.
스발바르 공항, 노르웨이 노르웨이 서해안 롱예르뷔엔 북서쪽에 위치한 스발바르 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한 공항으로 정기 상업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스발바르는 지금까지 노르웨이 최악의 항공 참사와 관련이 있다. 1996년 8월 29일 모스크바발 브누코보 항공 2801편이 공항에서 16km(10마일) 떨어진 산에 추락했고, 탑승자 141명 전원이 사망했다.
스키아토스 공항, 그리스 그리스의 휴양지인 스키아토스 섬에 위치한 이 공항은 짧고 좁은 활주로로도 유명한데, 이는 조종사들이 세인트 마틴의 프린세스 줄리아나 공항과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승객들과 비행기 조종사들은 극적인 착륙을 하게 될 것이다.
바라 공항, 스코틀랜드 스코틀랜드 아우터 헤브리디스에 있는 바라 섬 북쪽 끝에 있는 바라 공항은 비행기가 해변을 활주로로 사용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공항이다. 썰물 시간에 따라 출발과 도착 시간이 예정된다.
퀸스타운 공항, 뉴질랜드 확실히 세계에서 가장 목가적인 위치에 있는 공항이지만, 퀸스타운 공항은 일련의 산맥과 강력한 하강 기류를 포함해 착륙을 어려운 과제로 만든다. 그리고 이곳의 날씨는 빠르게 바뀔 수 있다.
나르사수아크 공항, 그린란드 이 사진은 조종사의 시각에서 본 그린란드 남부 나르사르수크 공항의 활주로(왼쪽 아래)이다. 이곳에 도달하기 위해 비행기는 정확한 접근을 위해 90도 회전하기 전에 계곡 같은 피오르드를 통과해야 한다. 심각한 난기류와 떠다니는 빙산의 위협은 착륙을 위험하게 만들 수 있다.
티오만 섬 공항, 말레이시아 남중국해의 티오만 섬에 위치한 이 공항은 조종사들이 북쪽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활주로를 향해 90도 급회전하기 전에 산맥을 향해 직접 비행해야 한다.
샌디에고 공항, 미국 샌디에고 국제공항은 인도의 뭄바이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단일 활주로 공항이다. 공항의 착륙 접근을 위해 항공기들은 도심 지역과 고층 빌딩 숲을 통과해야 하며, 강한 미풍이 조종사의 기술과 신경을 더욱 시험한다.
움베르투 델가두 공항, 포르투갈 리스본으로 가는 비행기는 심장이 약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니다. 특별히 어려운 접근은 아니지만 서쪽으로 비행하는 경로는 항공기를 타고 포르투갈 수도 리스본의 번화한 도심과 팔이 닿을 만큼 가깝게 보이는 지붕 위를 지나가야 한다.
라구아디아 공항, 미국 뉴욕의 라구아디아 공항은 1940년대 중반부터 여러 항공 사고와 사건을 겪었다. 혼잡한 공역과 조류가 이 공항을 위험하게 만든다. 2009년 US 항공 1549편은 여러 번 조류와의 충돌로 두 엔진을 모두 잃은 후 라구아디아를 출발한 직후 허드슨 강에 추락한 것으로 유명하다. 모든 승객과 승무원들은 비상사태에서 살아남았다.
웰링턴 공항, 뉴질랜드 그림 같이 아름다운 뉴질랜드의 웰링턴 공항은 바다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활주로가 있고, 강한 바람에 시달리며 종종 착륙을 거칠고 격동적으로 만든다.
텔룰라이드 공항, 미국 2,764m(9,070ft) 고도에 위치한 미국에서 가장 높은 공항 중 하나인 콜로라도의 텔룰라이드 공항은 300m(1,000ft)의 깎아지른 절벽으로 둘러싸인 좁은 고원에 자리잡고 있다. 겨울에는 단단한 수직 난기류에 의해 접근이 어렵다.
넬스프루트 공항, 남아프리카공화국 2001년 크루거 음푸말랑가 국제공항이 개항하기 전, 넬스프루트 공항은 승객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파리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공항이었다. 이 공항의 활주로는 너무 짧아서 현지인들은 그것을 "HMS 넬스프루트"라고 불렀고 실제로 활주로는 항공모함의 갑판보다 그리 길지 않았다.
얼음 활주로, 남극대륙 지구상에서 가장 외딴 공항인 맥머도 기지의 미국 남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얼음 활주로(공식적으로 피닉스 활주로로 알려져 있음)는 무거운 롤러로 압축된 눈으로 만들어져 콘크리트처럼 단단하다. 얼음이 깨지기 시작하는 12월 초까지 사용되는 계절별 활주로이다.
카탈리나 공항, 미국 카탈리나 공항은 캘리포니아 남부 해안에서 떨어진 카탈리나 섬 중앙에 위치해 있다. 카탈리나 공항은 활주로 양 끝의 가파른 낙하 외에도 공항의 높은 고도로 인해 종종 발생하는 심각한 난기류로 악명이 높다. 이곳은 "하늘의 카탈리나 섬 공항"으로 알려져 있다.
아쿠레이리 공항,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 아쿠레이리 공항의 위치는 조종사들이 산이 많은 화산 지형 주변을 비행해야 하고, 더 빠른 속도로 하강해야 한다. 유럽에서 가장 까다로운 공항 중 하나로, 공항 배치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인스부르크 공항, 오스트리아 겨울에 인스브루크 공항에 착륙하는 것은 얼어붙은 계곡에 착륙하는 것과 같다. 항공기는 알프스 산맥을 통과하는 비행경로를 따라 이동해야 하며, 특별 허가를 받은 조종사만이 착륙을 시도할 수 있다.
시트카 로키 구티에레즈 공항, 미국 알래스카의 시트카 시에 위치한 시트카 로키 구티에레즈 공항은 완전히 물로 둘러싸여 있다. 안전 위험에는 폭풍 동안 활주로로 밀려오는 바다 파도, 위치로 인한 높은 바람, 공항에 매우 가까이 모이는 거대한 새 떼가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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