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스파르타'는 고대에 가장 강력한 도시 국가 중 하나였다.

현재가 중요해 2023. 4. 20. 17:21
반응형

'스파르타'는 고대에 가장 강력한 도시 국가 중 하나였다.

스파르타는 고대에 가장 강력한 도시 국가 중 하나였다. 고대 그리스 펠로폰네소스 반도 남동부의 라코니아 지역의 수도였던 스파르타는 7세 이상의 남자들이 전쟁을 위해 훈련을 받는 전사들의 사회였다. 이 도시는 기원전 404년에 권력의 절정에 도달했지만, 수십 년 안에, 돌이킬 수 없는 쇠퇴의 길을 걷는다. 그렇다면, 한때 가장 강력했던 이 문명은 어떻게 되었고, 그 긴 역사의 주요 인물은 누구였을까?  출처: (Live Science) (Britannica) (Military History Matters) (World History Encyclopedia) (HistoryForce)

 

스파르타는 어디에 있었을까? 라케다이몬이라고도 알려진 스파르타는 펠로폰네소스 남동부에 있는 라코니아라고 불리는 그리스 남부 지역에 주로 위치한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였다.

 

스파르타 유적 기원전 404년경 한때 스파르타의 위대함이 절정에 달했던 건물들은 풍화되고 유적의 기반만 남아있다. 그 유적은 현대의 도시 스파르타를 배경으로 이곳에 보인다.

 

스파르타는 언제 설립되었나? 스파르타는 기원전 900년경에 세워졌고, 아테네와 테베같은 도시 국가들의 크기와 맞먹을 정도로 성장했다.

 

스파르타 사회 스파르타의 인구는 세 개의 주요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완전한 시민인 스파르타인, 헤일로타이인 혹은 농노/노예들, 그리고 노예가 아닌 페리오키들. 정복당한 사람들에게는 정치적 권리나 시민권이 주어지지 않았다.

 

헤일로타이들은 누구였나? 헤일로타이는 스파르타가 지배하던 라코니아와 메세니아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국가에 소속된 사람들이었다. 헤일로타이는 농업 의무와 스파르타를 지원하는 다른 일상적인 일들을 책임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잘못에도 관계없이 매년 규정된 수의 구타를 받으면서, 그들의 군주들에 의해 잔인하게 대우받았다.

 

스파르타인의 특성 스파르타 시민들은 오로지 운동과 군사 훈련, 그리고 정치에만 집중했다. 스파르타의 남성 시민들은 매일 전쟁에 대비하여 훈련을 받았고, 7살 때부터 엄격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인 고게에 가입되었다. 사실, 극단적인 형태의 남성성이 스파르타의 모든 계층에 퍼져있었다.

 

신체 훈련 육상 훈련도 마찬가지로 까다로웠다. 건강하고 건강한 스파르타인들은 가능한 한 빨리 최고의 신체 상태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스파르타 선수들은 여성을 포함해 고대 올림픽 게임에 참가했다. 이 삽화는 스파르타의 야외 체육관을 묘사하고 있다.

 

스파르타에서 여성의 역할 실제로, 여성들은 교육을 받는 동안 어머니와 함께 집에서 자랐지만, 운동을 잘 할 것으로 기대되었다. 사진은 아테네 국립 고고학 박물관에 전시된 스파르타 여성 운동선수의 청동 조각상이다.

 

여성의 인권 스파르타 여성들은 고대의 어느 곳보다 상당히 더 많은 권리를 누렸다. 아테네의 여성들과 달리, 스파르타 여성들은 법적으로 재산을 소유하고 상속받을 수 있었고, 보통 더 나은 교육을 받았다.

 

리쿠르고스 스파르타는 고대 그리스에서 독특한 사회 제도와 헌법을 가지고 있었다. 군대 중심의 사회를 설립한 사람은 이 도시의 전설적인 법률가인 리쿠르고스였다. 그의 개혁은 (시민들 사이의) 평등, 군사적 강화, 그리고 긴축의 세 가지 스파르타 미덕을 촉진했다. 리쿠르고스는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 대법원 건물의 남쪽 벽에 있는 프리즈에 묘사되어 있다.

 

군사적 과두 정치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전 2세기까지 스파르타는 군사적 과두 정치의 지배를 받았다. 어느 때든, 서로 다른 가문의 두 왕이 도시 국가를 주재했다. 이것은 한 왕이 군사 작전에 착수했을 때, 다른 왕이 도시를 계속해서 통치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아기스 1세 스파르타의 첫번째 왕은 아기스 1세였다. 그는 스파르타의 두 왕가 중 하나인 아기아드 왕조의 시조였다. 아기스는 리쿠르고스의 아버지였을지도 모른다.

 

그리스 도시 국가 연합 기원전 480년, 스파르타는 페르시아 왕 크세르크세스가 그리스를 침략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적대국인 아테네와 동맹을 맺었다. 스파르타의 왕 레오니다스 1세가 이끈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동맹은 고대의 가장 전설적인 군사 작전 중 하나가 된 테르모필레에서 그들의 적을 맞이했다.

 

테르모필레 전투 테르모필레 전투는 3일 동안 계속되었는데, 300명의 스파르타인을 포함해 수적으로 압도적이었던 그리스 군대는 크세르크세스 대왕의 아케메네스 제국의 페르시아 군대를 마지막까지 막아냈다. 레오니다스 1세는 전사자들 중 하나였다. 그 전투는 곧 그리스인들 사이에서 신화적인 지위를 얻었고, 크세르크세스와 그의 군대가 나중에 코린토스 근처에서 패배한 후에 더욱 유명해졌다.

 

펠로폰네소스 전쟁 (기원전 431년–404년) 페르시아의 패배 이후, 그리스 도시 국가들의 동맹은 빠르게 무너졌다. 스파르타는 다시 한번 아테네와 전쟁을 했다. 기원전 432년 포티다에아 전투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촉매제 중 하나였다.

 

시칠리아 원정 펠로폰네소스 전쟁 동안 중요한 군사적 전투는 기원전 415년–414년의 시칠리아 원정이었다. 시라쿠사를 점령하기 위해 배치된 아테네 군대는 그리스의 적을 강력하게 물리친 잘 무장된 스파르타 군대와 맞닥뜨렸다.

 

아이고스포타미 전투 10년 후인 기원전 405년 아이고스포타미 전투에서 군사적, 정치적 지도자 리산드로스가 지휘하는 스파르타 해군은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끝내기 위해 아테네 함대를 파괴했다.

 

리산드로스는 누구였나? 아이고스포타미 전투 이후, 리산드로스는 다음 10년 동안 스파르타가 그리스를 지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아테네를 상대로 한 그의 성공으로 돈의 소유가 라케다이모니아에서 불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파르타는 작은 재산을 축적할 수 있었다

 

할리아르토스 전투 리산드로스의 행운은 기원전 395년 스파르타와 테바이 사이에 벌어진 할리아르토스 전투에서 바닥이 났다. 전투에 지친 장군은 할리아르토스 마을을 점령하려다 전사했다. 이 패배는 코린토스 전쟁의 시작이었다.

 

코린토스 전쟁 (395–387 BCE) 코린토스 전쟁과 함께, 스파르타는 역설적으로 아케메네스 제국의 지원을 받는 테베, 아테네, 코린토스, 아르고스로 구성된 도시 국가 연합에 맞서게 되었다

 

패배에 직면하다 네메아와 코로네이아에서 초기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스파르타는 페르시아 함대에 맞서 싸우다가 기원전 394년 크니두스 해전에서 불명예스러운 패배를 당했고, 이것은 효과적으로 해군 강국이 되려는 스파르타의 시도를 종식시켰다.

 

레욱트라 전투 기원전 371년 7월 6일, 펠로피다스(사진)가 이끄는 테바이군은 결정적인 레욱트라 전투에서 스파르타군을 격파했다. 테바이인들은 스파르타가 흡수한 그들의 영토였던 메시니아를 해방시키기 위해 나아갔다. 이 패배로 스파르타의 영향력과 권위는 다음 한 세기 동안의 쇠퇴를 가져왔다.

 

메갈로폴리스 전투 펠로폰네소스 반도에서 세력권이 약화되면서, 스파르타는 라코니아를 침략하고 그들을 쫓아낸 알렉산드로 대왕의 아버지 필리포스 2세와 경쟁하게 되었다. 기원전 331년, 거의 6,000명의 스파르타인들이 거대한 마케도니아 군대에 의해 메갈로폴리스에서 학살당했다. 사망자 중에는 스파르타의 왕 아기스 3세도 있었다.

 

스파르타쿠스는 스파르타인이었나? 기원전 264년과 146년 사이에 벌어진 포에니 전쟁 동안, 스파르타는 잠시 로마 공화국의 동맹국이었다. 스파르타쿠스로 알려진 검투사를 둘러싼 로마와 스파르타의 연관성에 관한 한 가지 신화가 있다. 하지만 스파르타쿠스는 스파르타 출신이 아닌 트라키아 출신이었고, 기원전 80년경 로마의 노예로 끌려가 훨씬 나중에 살았다. 경기장에서 몇 년간 싸운 후, 그는 기원전 73년부터 71년까지 로마에 대한 반란을 이끌었다. 그는 루카니아 전투에서 사망했다.

 

스파르타의 헬레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그녀가 트로이의 헬레네가 되기 전에, 스파르타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이자 스파르타의 헬레네였다. 그녀가 트로이 왕자 파리스에게 납치된 것이 전설적인 트로이 전쟁을 촉발시켰다고 한다.

 

클레오메네스 3세 한때 난공불락으로 보였던 도시 국가에 어둠이 드리우기 시작하면서 스파르타를 이전의 군사적 영광으로 되돌리려는 시도가 이루어졌다. 클레오메네스 3세는 빚을 취소해주고, 빼앗긴 땅을 재분배하고, 외국인과 시민이 아닌 사람들이 스파르타인이 되는 것을 허용하는 개혁에 서명했다. 하지만 그것은 소용이 없었다. 스파르타는 결국 아카이아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그리스 전역의 아카이아 동맹이었던 도시 국가들은 차례로 곧 로마에 함락되었다.

 

스파르타의 멸망 스파르타의 멸망은 서기 396년 서고트족에 의한 도시 약탈과 함께 왔다. 남은 주민들은 노예로 팔렸고, 파괴된 건물들은 이끼만 무성하게 남겨졌다.

 

현대의 스파르타 현대의 스파르타는 1834년 그리스의 왕 오토의 칙령에 의해 재건되었다. 이 도시는 에브로타스 강 계곡의 타이게토스 산의 동쪽 기슭에 위치해 있다.

 

스파르타 고고학 박물관 관광객들은 흥미로운 스파르타 고고학 박물관을 둘러보며 과거를 방문한다. 이 시설은 고대 스파르타의 아크로폴리스와 라코니아의 나머지 지방에서 온 수천 개의 희귀하고 가치 있는 유물들을 보관하고 있다.

 

펠로폰네소스 반도 남동부의 라코니아 지역의 수도 전설적인 고대 도시 국가를 상기시키는 레오니다스 1세의 거대한 동상과 함께, 과거의 스파르타의 영광은 결코 멀리있지 않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