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반의 모든 일. 현재. 과거. 미래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그녀의 운명

현재가 중요해 2023. 2. 6. 13:17
반응형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그녀의 운명

프랑스의 국왕과 왕비의 비극적 죽음의 사건으로 유명한 역사적 사실이다.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 왕과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의 마지막 운명이다. 왕실 전용 황금마차를 타고 정장을 제대로 차려 입고 육군 병력의 정중한 호위하에 단두대로 이동해 죽은 루이 16세와 달리,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그녀는 허름한 옷차림에 머리카락을 강제로 깎인 다음 두 손이 뒤로 묶인 채, 사형수를 호송할 때 흔히 쓰인 가축 수송용 마차에 실려 대중들에게 욕을 먹으며 호송됐다. 

 

프랑스의 국왕 루이 16세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 남편과 더불어 사치스러운 이미지로 알려져있었으나, 실제로는 프랑스 왕비치고는 오히려 매우 검소한 편이었으며 선량하고 동정심 많은 성격이었다고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 조제프 잔(Marie Antoinette Josèphe Jeanne) 일설에 따르면 프랑스 국민들이 그녀를 어찌나 증오했던지 단두대에 엎드리게 하지 않고 바로 눕혀서 사형을 집행했다는 설도 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단두대 앞에 설 때까지 품위와 침착함을 잃지 않았다. 처형 직전 유언은, 사형 집행자의 발을 밟고서 남긴 "실례합니다, 무슈. 일부러 그런 건 아니예요." 실제로 사형 전에 그녀가 남긴 글에는 "부끄러워 할 것 없어요, 나는 죄를 지어서 죽는 게 아니니까요."라고 적혀 있었다.

물론 마리가 완전무결한 사람은 아니었기에, 젊었을 때의 유흥 행각과 바렌 사건 같은 명백한 실책들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들은 사형당할 만한 죄는 아니었다. 그래서 후대의 역사가들은 지은 잘못에 비해 너무나도 크고 무거운 벌을 받은 사람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마리 앙투아네트의 유해는 파리의 생 드니 대성당에 남편,  그리고 아들의 심장과 함께 안치되어 있다.

 

그녀는 사교적이었고 만나는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사근사근했으며, 신분 고하를 막론하고 편견없이 사람을 대했다. 루이 16세가  사냥 중에 농민을 다치게 하자, 직접 달려가서 간호해주고 모든 손해를 물어주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평생 소식을 했기 때문에 뚱뚱한 다른 왕족들과는 달리 호리호리한 몸매를 가졌다. 식사 시간에 루이 16세가 음식을 깨끗하게 비우는 동안, 마리 앙투아네트는 음식을 거의 먹지 않았다고 한다.

 

마리 앙투아네트가 태어났을 당시 오스트리아 궁정의 에티켓은 비교적 느슨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쇤브룬 궁전에서 회화, 클라비코드, 춤, 피아노 등을 배우며 상당히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루이 15세 손자 루이 16세와 결혼하여 프랑스의 왕태자비가 되었다. 얼마 후 시할아버지 루이 15세가 천연두로 세상을 떠나고, 남편이 왕위에 올라, 마리 앙투아네트는 고작 10대의 나이로 프랑스의 왕비가 되었다.

그녀는 혁명정부로부터 국고 낭비, 정부의 부패, 오스트리아와의 결탁, 루이 16세를 타락시킨 혐의, 백성에 대한 기만, 프랑스를 멸망시키려는 시도, 전쟁 유발으로 기소당했다. 그녀의 사형을 결정한 재판에서 마리 앙투아네트에게는 온갖 혐의가 걸렸다. 결국 국고낭비, 반역죄, 국가 안보에 대한 음모죄를 유죄로 인정하여 마리 앙투아네트에게 사형이 선고되었다. 감옥으로 돌아간 마리 앙투아네트에게 혁명정부는 고해에서 기회를 주었지만, 마리 앙투아네트는 혁명정부에 서약한 사제에게 고해하는 것을 거부했다.

우선 국고 낭비 혐의는 당시 정부에 워낙 만연하던 것이라, 이걸로 사형을 걸면 사형당하지 않을 관료가 별로 없었지만 결국 유죄로 인정되었다. 소위 반역죄 및 국가 안보에 대한 음모 혐의는 루이 16세와 함께 유죄로 인정됐다. 판결에 비판적인 사람들은 마리 앙투아네트는 적극적으로 정치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본다.

 

당시에는 여성이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 것이 미덕이었기에, 아예 지적장애나 정신병을 갖고 있지 않으면 나설 수 없었다. 그나마도 이런 경우 왕자나 형제에게 물려주고 말지, 여성의 개입을 허락하는 일은 드물었다. 

백성에 대한 기만의 경우 그 유명한 다이나몬드 사건이 있었으나 조사 결과는 "왕비는 다이아몬드 사건과 아무 관련이 없다."였다. 즉, 마리 앙투아네트는 모든 혐의에 대해 재판 끝에 무죄가 선고됐다. 현대 법학과 사람들도 이 사건의 기록 문서를 찾아 다시 회의를 열었는데도, 앙투아네트에게 전혀 죄목을 물을 수 없을 정도로 아무런 혐의가 없었다. 즉, 이 다이아몬드 목걸이 사기 사건 자체도 뭔가 정치적인 목적이 아니었을까 하는 의혹이 들 정도였다

반응형